본문 바로가기

Study/IT

기업의 신용등급

기업의 정의 ?
기업은 연속적으로 이윤을 창출 하기위해 존재 한다.

최근에는 기업에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재정의)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며, 연속적인 수익창출을 목표로 한다.

여기서 기업은 이러한 일련의 행위를 하기위해 기반시설 투자 및 다른 기업과 협력 내지는 외주로 업무를 나누어서 운영을 하여야 한다.

그런데 사업의 파트너가 안정적이지 못한다면, 우리는 열심히 하고도 회사의 연속적인 수익창출에 실패할 수 도 있다. 이러한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파트너 내지 협력사를 선정할때 기업의 연속성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

해서 해당 기업의 연속성을 평가 하는 방법중에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을 평가하여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기업의 신용정보 평가가 공정성을 100% 신뢰하지는 않는다 (개인적 의견)
원론적인 이야기 이지만, 기업의 연속성을 평가하기전에 기업의 가치를 볼때는 CEO을 알아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기업의 가치에서 최고의 가치는 사람이다. 즉, 결국 사람이 판단하고 움직이고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자료는 없다.
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런 방법을 객관적인 자료가 아닌 비계량적인 자료에 포함을 시켜 적용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조직과 사회는 그런 주관적인 평가에 대하여 긍정적이지 않다.

조금더 유연한 자세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면 좋겠는데.. (개인적 생각)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에서는 신용정보를 판단해서 연속적으로 나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믿을수 있는 파트너가 되는가를 판단하고 선택한다.

그러한 이유로 기업을 운영하는 CEO는 자기회사의 신용등급을 적절하게 노출시켜주고 관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 신용등급평가 방법

신용등급
체 계

등급정의

(기업

어음)

단기신용
등급

A1

적기상환능력이 최고수준으로 투자위험도가 극히 낮으며, 현 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임

A2

적기사환능력이 우수하며 투자위험도가 매우 낮지만 A1등급에 비대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음

A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며, 투자위험도는 낮은 수준이지만 정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

적기사환능력은 인정되지만 투기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음

C

적기상환능력이 의문시됨

D

지급불능 상태에 있음

※ 위의 등급중 ‘A2'등급에서 ’B'등급까지의 3등급에는 그 상대적 우열정도에 따라 +.- 기호가 첨부될 수 있음

(회사채)

장기신용
등급

AAA

원리금 지급능력이 최상급임

AA

원리금 지급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AAA의 채권보다는 다소 열위임

A

원리금 지급능력은 우수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쉬운 면이 있음

BBB

원리금 지급능력은 양호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장래 원리긂의 지급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BB

원리금 지급능력이 다장은 무제가 되지 않으나 장래 안전에 대해서는 단언할 수 없는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B

원리금 지급능력이 결핍되어 투기적이며 불황시에 이자지급이 확실하지 않음

CCC

원리금 지급에 관하여 현재에도 불안요소가 있으며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커 매우 투기적임

CC

상위등급에 비하여 더욱 불안요소가 큼

C

채무불이행의 위험성이 높고 전혀 원리금 상환능력이 없다

D

상혼불능상태임

※ 상기등급 중 AA,A,BBB,BB,B 등급은 +,- 부호를 부가하여 동일등급내에서 우열을 나타냄.

등급전망
제도

안정적

향후 1~2년 내에 등급의 변동 가능성이 낮은 경우

긍정적

향후 1~2년 내에 상향 가능성이 있는경우

부정적

향후 1~2년 내에 하향 가능성이 있는경우

유동적

향후 1~2년 내에 상향, 하향, 유지될 수도 있어 등급의 변동방향이 불확실한 경우

없음

Rating Watch 가 부여되었거나 C등급 또는 D등급인 경우

등급감시
제도

긍정적

등급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요인의 발생가능성이 예상되는 경우

점진적

등급을 변화시켜야 할 요인의 발생이 예상되지만, 이의 효과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점진적으로 그영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는경우

부정적

등급에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요인의 발생가능성이 예상되는 경우



덧말 ) 
기업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방법이 모든기업이 만족하거나 100%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세기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말했다. '악 법도 법이다.' 결국 비합리적 이지만 현실에 만들어진 규칙을 나쁘다고 외면하면 안된다. 결국 규칙을 지켜가면서 개선을 해야한다. 기업의 평가를 함에 있어 사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공정하게 그걸 기록할 수 있는 사관(역사를 기록하는 사람)과 같은 사명감이 있는 평가를 해줄 수 있다면 좋겠다.  

'Study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 SW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및 분리발주 매뉴얼  (0) 2010.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