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owling

볼링용어 - D

Dead ball -----
   핀 데크에 핀이 넘어졌으나 점수로 가산되지 않는 상태


Dead Wood -----
   레인 위에 핀이 넘어져 있거나 또는 이 물체가 놓여져 있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핀을 제거한 후 투구해야 한다.
   쓰러졌으나, 레인이나 거터에 남아있는 핀. 계속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 세팅된다.


Deflection -----
   각도를 달리하여 핀에 닿았을 때의 볼의 움직임


Delegate of the day -----
   공식 경기의 당일 심판위원


Deliberate foul -----
   고의적인 반칙


Delivery -----
   볼을 투구하기 위해 스텐스에서 릴리스까지 투구하는 전 과정을 이야기한다.
   준비(Preparation) + Release(볼을 놓음) + 레인으로 나감(Follow-though)


Deusce -----
   200경기 또는 평균 200


Differential -----
   X축과 Y축에서 RG(RG:Radius of Gyration)의 차이 RG 디퍼렌셜은 볼의 플레어 퍼텐셜(Flare potential)의 양을 가리킨다.
   RG가 안정적으로 고정될 때 그 디퍼렌셜은 쉽게 나타난다. 그것은 가장 낮은 것과 가장 높은 RG의 차이이다.
   가장 높은 것에서 가장 낮은 것을 뺀 것이 그 디퍼렌셜이다. ABC, WIBC 도 디퍼렌셜의 최대치를 0.080정하였다.
   그러나 디퍼렌셜의 최소치는 규정하지 않았다.
   - 디퍼렌셜의 의미 : RG 디퍼렌셜은 볼 내부의 트랙플레어 퍼텐셜을 가리킨다.
   디퍼렌셜이 0.01-0.02일 경우 낮은 트랙플레 어퍼텐셜을 의미한다. 0.03-0.04일 경우 중간정도의 트랙플레어 퍼텐셜을 의미하고,
   0.05-0.08일 경우 높은 트랙플레어 퍼텐셜을 의미한다. 이러한 범위는 출판된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Thum에 대한 BTM
   하우스규정에 의거한다. 또한 디퍼렌셜은 볼 내부의 유용성의 가이드이기도 한다. 이것은 단순히 지공에 적합한 길이를 의미할
   수도 있다.


Dime store -----
   5-10번 핀이 남는 스플릿, 이러한 스플릿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스탠스는 고정하고 사용하는 스폿을 움직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앞에 있는 5번핀의 죄측을 1/3을 맞추면 성공할수 있다.


Diameter gauge -----
   볼지름 측정기로 공식대회에서 볼검사를 할때 주로 사용하는 기구로 볼링볼의 크기를 측정한다


Division board -----
   레인의 재료인 단풍나무와 소나무의 연결 부위


Dodo -----
   부당하게 무겁게 한 볼 또는 1-10번 핀 스플릿


Dodo Ball -----
   공식대회에서 볼검사에 실격되는 볼로 볼검사의 기준에 적합하지 못한볼을 말한다.


DO-DO Scale -----

   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서 측정 할 수 있는 저울을 말한다.
   볼의 무게를 측정방법은 도도 스케일을 이용해서 상, 하, 전, 후, 좌, 우로
  세분화해서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Tip 1(Do-D0 스케일을 사용법) 출처:볼링스쿨(www.bowlingschool.co.kr)
   도도 스케일(DoDo Scale)이란 볼의 상, 하, 좌, 우, 앞, 뒤 6면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3차원적 특수 저울입니다. 공식 대회에서는 USBC 스태틱 밸런스(Static Balance) 규정을 따른 볼만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도도 스케일로 볼을 검사,측정합니다. 볼의 스태틱 밸런스에는 그립 센터를 중심으로 탑 웨이트(TW¹) 와 바텀 웨이트(BW),
   미드라인을 기준으로 썸 웨이트(TW²)와 핑거 웨이트(FW), 센터 라인 기준으로 파지티브 웨이트(PW)와 네거티브 웨이트(NW)가
   있습니다.
   - USBC(미국 볼링 협회)의 볼에 관한 규정
      : 10 ~ 16 파운드 : FW ↔ TW², PW ↔ NW의 무게차 허용치 1온스, TW¹ ↔ BW의 무게차 허용치 3온스이내
      : 8 ~ 9 파운드 : FW ↔ TW², PW ↔ NW의 무게차 허용치 3/4온스, TW¹ ↔ BW의 무게차 허용치 2온스이내
      : 8 파운드 미만 : 모든 차가 3/4온스이내
  
   도도 스케일을 이용한 볼의 기본적인 무게 측정 방법은 밸런스빔(Balance Beam)을 0온스에 맞추고 볼의 CG를 윗쪽,
   4방 정 중앙에 맞춘 후 오른쪽 무게 추를 달아 수평이 되도록해서 측정합니다. 좀더 세밀한 측정은 웨이트 빔(Weight Beam)을
   이용해 추가 무게를 더하면 됩니다. 15P = 14P(무게 추) + 1P(웨이트빔)

   Tip 2(탑, 바텀 웨이트의 측정 방법)출처:볼링스쿨(www.bowlingschool.co.kr)  
① 위에서 측정했듯이 CG를 중심으로 볼의 무게를 측정합니다.(ex, 15.2oz)

② 볼의 탑과 바텀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준은 왼쪽 그림을 참고로 도도 스케일의 왼쪽으로 정합니다.

③ 그립 센터가 있는 엄지, 중약지 홀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탑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

④ 그립 센터의 반대쪽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바텀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

⑤ 웨이트빔은 그대로 두고 밸런스빔을 옮겨 게이지가 수평이 되는 위치를 찾아 볼의 탑과 바텀 웨이트를 측정합니다.

   Tip 3(썸, 핑거 웨이트의 측정 방법)출처:볼링스쿨(www.bowlingschool.co.kr)  
① 위에서 측정했듯이 CG를 중심으로 볼의 무게를 측정합니다.(ex, 15.2oz)

② 볼의 썸과 핑거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준은 오른쪽 그림을 참고로 도도 스케일의 왼쪽으로 정합니다.

③ 미드라인을 기준으로 엄지 홀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썸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

④ 미드라인을 기준으로 중약지 홀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핑거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

⑤ 웨이트빔은 그대로 두고 밸런스빔을 옮겨 게이지가 수평이 되는 위치를 찾아 볼의 썸과 핑거 웨이트를 측정합니다.

  Tip 4(파지티브(Positvie), 네거티브(Negative) 사이드 웨이트의 측정 방법)출처:볼링스쿨(www.bowlingschool.co.kr)  
① 위에서 측정했듯이 CG를 중심으로 볼의 무게를 측정합니다.

② 볼의 파지티브, 네거티브 사이드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준은 도도 스케일의 왼쪽으로 정합니다.

③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볼의 우측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파지티브 사이드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오른손잡이 기준)

④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볼의 좌측을 도도 스케일의 왼쪽에 두면 볼의 네거티브 사이드 웨이트를 잴 수 있습니다.(오른손잡이 기준)

⑤ 웨이트빔은 그대로 두고 밸런스빔을 옮겨 게이지가 수평이 되는 위치를 찾아 볼의 썸과 핑거 웨이트를 측정합니다.

Dots -----
   파울 라인 전후에 표시된 원형의 5-7개의 점을 말한다. 어프로치에서 출발 때까지의 볼러의 움직임을 정하기 위한 어프로치상의
   점들 레인상의 돗츠는 돗츠와 애로우 사이에서 도식적으로 스윙동작에 이용될 수 있다.


Double -----
   한 로우(a Row)에서 두번의 스트라이크 : 점수는 20 + 다음 볼에 쓰러진 핀의 숫자.
   3개째는 터키, 4개째부터는 포베거, 파이브 베거등으로 부른다.


Double bowling -----
   제1구 후 볼이 되돌아오기 전 남의 볼로 제2구를 투구하는 행위로 매너에 어긋나는 행동이다.


Doubles -----
   2인조 경기


Doubles, men -----
   남자 2인조 경기


Doubles pinnacle -----
   4-6-7-10번 핀이 남는 스플릿. 빅포와 같은 뜻임


Doubles, women -----
   여자 2인조 경기


Double wood -----
   하나의 핀이 하나의 핀 뒤에 있는을 말한다.1-5번, 2-8번, 3-7번 핀을 가리킨다.


Double swing -----
   푸시 어웨이(Push away)동작 다음에 볼을 아래로 보내는 동작으로 볼의 무게 자체만으로 내리도록 한다.
   몸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볼의 유연성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Dressing -----
   레인 위에 오일을 일정하게 바르는 것으로 레인의 컨디션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Dressing machine -----
   레인 오일 정비기


Drift -----
   스텝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빗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자세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빗나가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의식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Drill -----
   볼에 손가락 구멍을 뚫음


Driller -----
   볼 지공사


Drive -----
   엘리(Alley) 또는 레인(Lane)의 또 다른 이름. 또한 볼에 핀이 닿는 반복되는 일련의 행위를 뜻하기도 한다.


Dropping ball -----
   볼을 투구하면서 파울라인 안쪽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이야기한다.
   주로 여성 볼러들이 범하기 쉬운 투구로 볼을 던지고자 하는 위치에서 어깨 밑으로 쳐지면서 생기는 원인이다.


Dry, Dry Lanes -----
   매우 적은 양의 오일이 발라진 레인


Dummy -----
   출석 하지 않은 팀원 때문에 얻는 점수. 일반적으로 평균 ?10 또는 세트스코어(예: 남성 140, 여성 120)


Dump/Dumping -----
   파울라인 또는 파울라인 앞에 볼을 떨어드리는 행위


Durometer -----
   볼 표면 강도 측정기


Dutch 200 -----
   200경기의 스트라이크와 스페어에 대한 점수


Dutch man -----
   스트라이크와 스페어를 차례로 해서 200점이 된 선수 또는 게임. 샌드위치게임 이라고도 함.

(출처 : daum 카페 유니볼동 http://cafe.daum.net/1uni )

'Hobby > Bow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링용어 - E  (0) 2010.03.24
레인  (1) 2010.03.15
볼링용어 - C  (0) 2010.02.23
볼링용어 - B  (0) 2010.02.23
볼링용어 - A  (0) 201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