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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bby/Bowling

볼링용어 - C

Cadence -----
   스텝과 스텝 사이의 소요시간


Carry -----
   - 핀들을 쓰러지게 할 수 있는 볼의 능력


Carrydown -----
   볼에 의하여 레인 위에서 밀며,이동시키는 오일


Center of Gravity : CG -----
   볼의 가장 무거운 지점. 지공을 하기 전에 무게를 줄이려는 점. 즉, 볼 전체 무게의 중심점을 가리키는 지점이다. CG를 중심으로 저울(도도스켈)에서 측정하면 볼은 정적으로 균등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지점을 CG라고 한다.


Center zone -----
   핀이 세워져 있는 레인의 중앙부


Channel -----
   9.5인치에 가까운 레인의 가로범위. 볼이 그 범위 내에 있어야만 하는 것을 지적함


Charlty -----
   2-7-10 또는 3-7-10 스플릿(christmas tree, lily, sour apple)


Chop -----
   뒤에 또는 왼쪽 또는 오른쪽에 또 다른 핀이 서있는 상태에서의 가장 앞에 있는 핀을 때리는 것.


Cheese cake -----
   점수가 잘 나오는 레인


Cherry -----
   스페어 처리시 겹쳐 있는 2개의 핀 중 앞 핀만 쓰러뜨린 겨우를 말한다, 간혹 더블 우드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더블우드와 체리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뒤쪽의 핀이나 죄우핀을 넘어뜨리지 못해 미스가 된 것을 말한다. 더블우드의 뒤쪽핀을 말하기도 한다. chop이라고도 함


Choke -----
   긴장과 두려움으로 평소 실력 발휘를 못 하거나 목표 달성을 못한 것


Christmas tree -----
   3-7-10번 핀이나, 2-7-10번 핀이 남은 스플릿


Cincinnati -----
   8-10번 핀이 남은 스플릿


Clean Game -----
   각 프레임의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로 오픈 프레임이 없는 게임. 노미스 게임이라고도 함


Clothes line -----
   1-2-4-7번이나 1-3-6-10번 핀이 남는 것


Coating -----
   레인 위에 투명색 도장(락카, 우레탄등)


Conventional Grip -----
   스페어를 만드는 것을 지칭. 예를 들면, 두 번째 볼에 의하여 모든 핀이 쓰러지는 것을 말한다. 일반 볼러 취향의 볼을 잡는 요령으로 중,약지의 둘째마디까지 삽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Conversion -----
   볼의 균형을 측정하는 기구(우리는 흔히 DO-DO 스케일이라 한다)


Core -----
   볼의 내부 중심부를 말하며 볼리 볼을 제조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가 바로 코아의 모양이나 위치에 따라 볼링볼의 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Core Torque -----
   코아에 의하여 생성되는 코아 내부의 총체적인 영향력 과 내부의 레버암(Lever arms) 을 말한다. 경기능력, 액시스 틸트(Axis tilt) 의 손실 등을 결정하는 실질적인 볼의 가치성을 부여한다. 하이 톡 볼(High torque balls)은 롤 아웃(Rollout)을 늦추는데 로우 톡 볼(Lower torque balls)보다 효과적이다. 코아톡은 또한 볼러의 브래이크포인트(Break point)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액션의 방법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하이톡은 강함, 로우톡은 평균적인 움직임을 제공 할 수 있다.


Corner angle -----
   레인의 가장자리를 사용해서 투구하는 앵글 사이드 앵글과 동일


Count -----
   각 프레임의 첫 볼에 쓰러진 핀의 개수 또는 스트라이크나 스페어 후의 득점에 보태어지는 점수, 스페어는 다음의 첫 번째 투구의 점수를 합산하지만 스트라이크의 경우는 다음 프레임의 두 번의 투구를 다한 점수를 합산한다.


Cover -----
   볼의 표면 또는 스페어 처리를 하는 것


Count down -----
   제1구로 핀을 6개 이내로 쓰러뜨리는 것


Coverstock -----
   볼의 표면의 소재(예:폴리 에스터,우레탄,리엑티브)


Cracked thumb -----
   두꺼운 굳은살이 생긴 엄지 손가락을 말함


Cranker -----
   빠르고,훅킹 액션을 위하여 탑백스윙시 크랭킹 모션을 사용하는 볼러 또는 백 스윙시 볼이 머리 높이 이상으로 올려드는 볼러


Creeper -----
   천천히 구르는 볼


Crooked arm -----
   자신의 팔굽을 굽혀 훅 볼을 던지는 볼러


Cross -----
   오른손잡이 볼러가 왼쪽으로 볼을 굴리고 왼손잡이 볼러가 오른쪽으로 볼을 굴리는 것


Cross alley -----
   대각선으로 볼을 굴리는 것으로, 어프로치 오른쪽에서 왼쪽의 핀을 겨냥하는 것. 볼이 엘리베드 위를 대각선으로 굴러가도록하여 양 끝에 있는 핀을 처리할 때 사용한다.


Cross over -----
   1-2번 포켓에 볼이 진입하는 것으로 브룩클린과 같은 뜻


Crouching style -----
   스탠스 자세에서 첫발을 내딛기 전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는 형태를 말함


Crow hopper -----
   릴리스 순간 손가락이 볼로부터 빠져 나오면서 그립이 느슨해진 상태


Curve ball -----
   휘어서 굴러가는 볼


Cushion -----
   볼이 부딪칠 때 충격을 막기위해 핀덱 뒤에 늘어트린 고무막

(출처 : daum 카페 유니볼동 http://cafe.daum.net/1un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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