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owling

볼링용어 - A

ABC (American Bowling Congress) 미국 볼링의회, 미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아마츄어를 대표하는 기구이며 1895년에 창설된 볼링 기구이다.

Action 
 볼러의 기술에의한 핀의 동작 또는 움직임. 일반적으로 정확도,회전 그리고 다른요소들이 핀의 동작을  결정하는데, 이 동작은 레인의 수직보다는 수평 스핀닝으로 더 많은 작용을 한다.

Address
  볼러의 출발지점

Aim spot
   겨냥점, 목표점, 볼링을 처음에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All events 
개인종합-개인전, 2인조전, 3인조전, 5인조전 24게임을 합한 점수

All events, men 
  남자부 개인종합

All events, women 
 여자부 개인종합

Alley bed 
이 굴러가는 바닥으로 파울라인에서 1번핀 까지를 말한다. 보통 엘리 또는 레인이라 부른다.

All the way 
일정 시점에서 마지막 프레임까지 연속적으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여 게임을 종료하는 경우

Anchor 
팀간의 경쟁에서의 마지막 선수. 일반적으로 최고의 볼러이다.

Anchor man 
단체전의 최종 투구 선수

Angle 
- 볼이 핀을 향해 굴러갈 때 이루는 각도.
           - 1-3 포켓(왼손잡이는 1-2)일 때의 볼의 진행방향. 최근의 연구에서는 4-6도가 최상의 앵글임
을 보여준다.
 그 이하 또는 이상일 경우 포켓이 감소하는 범위만큼 핀을 남겨두게 된다.

Appeal 
소청(결정에 대한 공식 항의)

Approach 
   - 볼러의 동작이 시작되는 곳부터 최종스윙에 의하여 앞으로 공이 놓아질 때까지의 부분으로,
     선수의 투구 동작을 하는 위치로 스탭을 진행하는 위치를 말한다.
     중간에 스텐스 가이드 스폿이 앞과 뒤에 5개의 보드마다 위치하고 있어 볼러는 이것을 이용하여
     본인의 스텐스위치를 이동하며 볼링을 할 수 있다.
   - 볼이 돌아오는 가장 뒷부분으로부터 파울라인까지의 레인부분. 대부분의 어프로치는 16인치이며,
     ABC는 15인치이상으로 규정한다. 플랫 폼(Platform), 런 웨이(Runway)라고 부르기도 한다.

Arch 
   커다랗게 활을 그리며 굴러가는 훅볼의 곡선

Area  선수가 보드의 많은 숫자들을 경유하며, 이상적인 포켓으로도 볼이 갈수 있다면,
그 선수는 에어리어를 갖고있다고 한다.

Arm Swing 라인을 향한 첫 동작에서 그 라인 위에 볼이 전달될 때까지 팔과 손의 커브

Arrows 
레인 위에 표시되어 있는 화살표 모양의 목표점(에임 스포트에 위치한 화살표를 이야기 한
다.)
  타겟을 정하는데 이용된다.

Automatic foul detecting device 
파올 자동 검사 장치

Automatic scorer 
컴퓨터 자동 점수 기록 장치(예전에는 점수를 직접 기록하기도 했다)

Average 여러게임의 득점을 합산하여 그것을 게임수로 나눈점수. 즉 평균점수를 말함
이러한 에버리지를 가지고 볼러의 수준을 알 수 있다.

Average bowler 
기술면에서 중급 정도의 볼러

Axis Leverage 볼러의 적극적인 액세스포인트와 레버리지 지점 내 핀 위의 그래버티(Gravity) 중심
의 드릴패턴.

Axis Line 
볼 중심을 가로질러 웨이트 블록(weight block)이 회전하는 두개의 스테이블 포인트(Stable point)를 연결하는 가상 선을 말한다.

Axis Rotation 
볼러가 가지고있는 기울어진 축의 각도의 양.

Tip(액시스 로테이션의 기능)
볼에 훅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액시스 로테이션입니다. '훅이 잘되게 볼을 지공할 수 있다. " 는 주장을 하는 이도 있지만 이는 틀린 말입니다. 지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훅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감소시킬 수는 있고, 훅이 생기는 시점을 더 빨리,      또는 더 늦게 할 수 있지만 볼러가 액시스 로테이션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데도 자동적으로 훅이 발생하는 볼은 없기 때문입니다.

- 액시스 로테이션의 기능은 이밖에도 무엇이 있을까요?

액시스 로테이션이 스키드를 발생시키는 요소로 생각해보면, 로테이션이 많으면 많을수록 볼의 스키드거리는 길어지고, 로테이션이 적으면 롤이 일찍 발생됩니다. 이것만 알고있으면 어떤 스타일의 볼러들이 어떤 타입의 컨디션을 선호하고 또 가장 효과를 보게 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액시스 로테이션이 아주 적은(롤이 일찍 발생되는) 볼러는 미디움 이상의 오일리 컨디션을 선호할 것입니다. 이런 볼러는 롤이 일찍 발생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렝스를 가져오도록 투구해야하는 드라이 컨디션에서는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 하이-로테이션(high-rotation) 볼러의 경우에는 미디움 오일 컨디션이나 드라이한 레인 컨디션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이들은 스키드 길이가 평균 이상이므로 오일리한 레인 컨디션에서는 볼이 브레이크 포인트를 지나쳐 버리는 오버-샷(Overshoot)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포켓에 정확히 명중시킨다 해도 임팩트 순간에도 볼이 계속 스키드하기 때문에 캐리가 약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레인 컨디션에 적응하려면 로-로테이션(low-rotation) 볼러는 드라이한 컨디션에서도 스키드를 더 가져올 수 있도록 릴리스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하이-로테이션 볼러는 회전을 빨리 죽여서 오일리한 컨디션에서도 롤로 들어갈 수 있는 릴리스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Axis Point 볼이 레인 위를 전진 하면서 회전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가상선의 끝부분으로 볼 트랙의 모든 지점에서 똑 같은 거리에 위치하게 되며, 볼이 회전하는 축 지점을 말한다. PAP라고도 함.


Axis Tilt

0에서 90도의 범위. 이것은 볼을 던졌을 때 닺는 축의 방향에
의하여 결정된다.
 
은 거터(Gutter)에 평행이고, 90은 파울라인에 평행이다.
부족한 액시스틸트는 볼이 구르는 시간을 단축시키며, 심한 액시스틸트는 스키드를 촉진시킨다.

Tip 1
- 볼을 릴리스 할 때 볼러의 포지티브 액시스 포인트(PAP)는 옆 그림에서  나타내는 것처럼 볼 바깥쪽에 위치하게 되는데 오른손 볼러의 경우 PAP는 좌측에 위치하며 왼손 볼러는 우측에 위치한다.
- 릴리스 포인트에서 손가락은 볼에 두가지 움직임을 만들어내는데 그 중 한가지  움직임은 볼이 회전하면서 수평축(horizontal axis)을 기준으로 한쪽이 올라가면  반대쪽은 내려가는 기울어짐이 생기는데 이를 '액시스 틸트(Axis Tilt)'라고 한다.
- 그리고 또 하나의 움직임은 이 수평축을 기준으로 볼이 회전하는 것으로 이를  '액시스 로테이션(Axis Rotation)' 이라고 하며 이때 볼의 수평축은 볼의 진행 방향과 수직선상에 있게 됩니다.
- 액시스 로테이션과 틸트의 각도는 볼이 최초로 회전하는 순간에 결정되며, 또한 볼이 처음 눈에 들어오는 순간도 바로 이 때인 만큼 자신의 액시스 틸트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릴리스 장면을 비디오로 찍어봐야 합니다. 액시스 틸트는 볼이 레인 표면에 닿기 전 공중에 떠 있을때 결정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Tip 2(액시스 틸트의 기능)
- 볼이 포켓에 명중한 후 굴절(편향)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굴절하지 않고 곧바로 핀덱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원인은 부분적으로 액시스 틸트 때문입니다.
- 액시스 틸트의 중요성을 깨닫기 위해서는 중력의 특징과 액시스 틸트의 기능을 모두 이해해야 하는데 중력이란 모든 물체를 수직 방향으로 끌어당기는 힘입니다. 이를 볼링에 적용하자면 중력은 액시스를 중심으로 기울어진 윗부분을 수평한 위치로 끌어당기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중력이 작용되면서 볼은 롤 - 아웃 (roll-out) 됩니다.

- 하지만 볼링에서는 롤-아웃은 바람직한 결과가 아닙니다. 볼이 핀을 때리기 전에 롤-아웃 되면 가격력이 약하고 편향이 심해 집니다.
- 이는 뉴튼의 제3운동의 법칙인작용 반작용의 원리 때문입니다.
볼의 축이 기운상태(액시스 틸트)  에서 헤드핀을 때리면 중력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편향을 줄일수 있는 힘을 유지하게 됩니다.   
- 반대로 액시스 틸트를 상실한
볼(롤- 아웃)은 저항력이 약함으로 편향이 훨씬 많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액시스틸트의 기능입니다. 즉 핀에 임팩트를 주는 순간 볼의 편향을 감소시키는 것  입니다. 볼이 핀을 때리는 것은 작용입니다.
- 임팩트 순간 볼의 축이 아직 기울어진 상태에 있으면 중력은 기울어진 쪽을 잡아당깁니다. 즉 볼이 편향을 줄이는 것은 볼의 핀을 미는 힘 때문입니다.
- 볼의 편향이 약간 늦게 발생되면 포켓 뒤에서 롤-아웃되어 5번 핀이 8번 핀(왼손의 경우9번)을 비켜가므로 8번 핀(왼손은9번) 이 남을 수 있고 편향이 전혀 없으면 9번핀 (왼손은 8번)이 남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 백엔드에서 폭발력 있는 파워를 유지하려면 2차적인 토크가 생성되어야 하는데 요약하자면 액시스 틸트는 롤-아웃을 방지하고 백엔드 파워(회전율)를 결정함으로써 캐리 확률을 높여줍니다.
- 틸트가 너무 커서 볼이 핀덱을 너무 강하게 통과하는 경우도 있고 또 틸트가 너무 적어서 볼의 피니시가 강력하지 못하고 편향이 과도하게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액시스 틸트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는 바로 이런 상황이 발생할 때입니다.

Tip 3(틸트와 로테이션의 근원)
- 액시스 틸트는 릴리스시 손목의 위치와 움직임에서 나옵니다.액시스 틸트부터 살펴보면 오랫동안 볼러들은 어프로치와  딜리버리 과정 내내 손목을 단단히 고정시켜야 된다고 배웠다. 이는 러버와 플라스틱 볼을 사용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 이런 재질들은 오늘날의 리액티브 레진 볼에 비해 마찰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파워를 인위적으로 내기 위해서 팔목을 고정시키는  것이 좋았습니다.
- 롤러와 트위너와 같은 스타일은 팔목을 코킹(cocking), 커핑(cupping: 컵 모양), 굴절(flexing)시키지 않고 곧게 세워  투구했고, 파워 플레이어들은 팔목을 컵 모양으로도 고정시켜 투구  했습니다.
-양쪽 스타일 모두 스윙 할 때 손은 엄지가 계속 아래 방향을  가리키는 위치에 두었으며 "브로큰 리스트(broken wrist)"를  사용하던 볼러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팔목을 내릴 때는 일직선  아래를 향했으며볼을 스윙할 때 역시 엄지는 바닥을 향하고  있었습니다.
- 하지만 오늘날에는 패턴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볼러들은 거의 엄지의 위치가 핑거에서 일직선 정면에 있었고  스윙할
때 일직선 아래로 뻗는 팔목 포지션을 하고 
                   커핑 형태의 패트릭 히얼리 
릴리스를
  했지만 어떤 것도 그 자체로 옳고 그르다고 말하기는 적절치  않습니다.
- 중심을 통해 리프트 하면 액시스 틸트각도를 크게 기울일  수 없습니다. (평균 20도 이하). 따라서 이는 로-틸트샷을  할 때는 "올바른" 스타일이지만 캐리를 향상시키기위해 틸트를 더 기울일 필요가 있을 때는 "잘못된" 것입니다.

- 볼러가 최신 볼의 파워를 충분히 살릴 수 있다고 가정할 때, 볼링 볼의 파워는 볼러와 용구가 서로 조화 되어 나오는 합작품 입니다.

- 러버와 플라스틱 볼을 사용하던 당시에는 '브로큰 리스트'는 힘이 약해서 5번 핀을     중심으로 한 스페어가 남기 쉬웠지만 오늘날에는 볼과 레인 컨디션만 받쳐주면 브로큰     리스트의 릴리스를 하는 볼러도 어떤 볼을 사용해도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힘을 충분히 실을 수 있습니다.
- 이 때문에 오늘날에는 예전보다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훨씬 많아진 것입니다.
- 과거에는 팔목의 위치는 크게 고정식, 컵 모양, 또는 브로큰이 있었지만 보다 최근에  들어서는 코킹(cocking)의 장점도 새로 부각 되고있습니다.  코킹은 팔목을 수평으로 왼쪽으로(왼손 볼러의 경우 오른쪽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 팔목을 코킹하면 스윙할 때 엄지와 손가락의 방향이 달라지게 되어(엄지의 각도 변화) 손가락은 수평축을 향해 특정 각도로 위쪽 (또는 바깥쪽)을 향하게 된다.                                                              브로큰리스트 형태의 스티브윌슨
- 손목을 왼쪽으로 코킹하면 할수록 액시스 틸트가 더 커집니다. 스트레이트 리스트(straight-wrist) 릴리스는 회전이 많은 롤 (endover end roll)을 가져오며 액시스 틸트가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코킹을
많이 하면 할수록 헬리콥터 스피너인 90도 틸트가 될 때까지 틸트도 그만큼
 커집니다.

           

브라이언 스미스와 라이언 쉐퍼의 그립


참고 문헌 및 사이트
http://baracuda.tistory.com (꽁기꽁기월드)
http://jsbf.or.kr (한국시니어볼링연맹(전라남도지역))
http://www.crazybowl.com (미친볼러들의 공간)
http://www.bowlingschool.co.kr (돼지코찍고 핀구라 맞아도 땡잡은 별난 학교 볼링스쿨)
http://cafe.daum.net/1uni ( daum 카페 유니볼동 )

 

'Hobby > Bow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링용어 - E  (0) 2010.03.24
레인  (1) 2010.03.15
볼링용어 - D  (0) 2010.03.09
볼링용어 - C  (0) 2010.02.23
볼링용어 - B  (0) 2010.02.23